우연히 옛날 메일을 찾다가 이 홈페이지를 찾았는데, 연구자 혹은 연구실 홈페이지로 깔끔하게 구성되어 있는 사이트이다. PAPERS 메뉴를 보다 보니, 아무것도 없는데, 단순히 폰트만으로 이렇게 깔끔할 수 있구나라는 생각이 들면서, 구글 웹폰트가 머리속을 스쳐 지나갔다.

구글 웹폰트로 검색하면, 1000여개 가까운 폰트를 웹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한글이 없다!! 그럴 리가 없다는 생각에 다시 구글링을 해보니, 한글은 early access로 분류되어 있었다. 아래 링크를 참고하면 된다.

예쁜 폰트를 보니, 어딘가 적용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고, 이 블로그가 생각나서 바로 적용해 보았다. 테마를 설정하는 방법이 생각나지 않는데, git pages가 지원하는 테마가 아니어서, whiteglass 라는 테마를 복사해서 올려두었던 것 같다.

assets 폴더 아래 main.scss 파일이 있는데, 아래와 같이 폰트를 로딩하고, 기본 폰트로 “Noto Sans KR”를 추가해주면 끝! 추가적으로 font-weight를 조금 손봐주었다. 웹폰트를 추가하고 보니, 이미 whiteglass 테마에 Bitter 라는 폰트를 쓰고 있었던 것이었다. 역시 아는만큼 보이는 법.

@import url(http://fonts.googleapis.com/earlyaccess/notosanskr.c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