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이썬 환경 구축하기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서는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

필수적으로 파이썬(프로그래밍 언어)과 파이썬을 이용해서 코딩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환경, IDE)를 설치해야 한다.

필수적인 것은 아니지만, 추가적으로 소스코드의 버전관리를 할 수 있는 Git과 GitHub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이용할 것으로 추천한다.

# 파이썬 설치

파이썬은 크게 2.x 버전과 3.x 버전이 공존하고 있다. 지금 시작하는 친구들은 3.x 버전, 즉 최신 버전을 사용할 것을 권한다. 특수한 경우 다른 사람이 작성한 코드를 이용하기 위해서 2.x 버전을 써야 할 경우가 있었으나, 현재는 이러한 경우가 매우 드물기 때문에 고민 없이 최신 버전을 설치하기 바란다.

파이썬은 공식 홈페이지 (opens new window)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 받을 수 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면, 다른 사람이 작성한 프로그램을 이용할 경우가 종종 있는데, 유용한 여러가지 코드를 모아서 한꺼번에 설치해주는 아나콘다 배포판 (opens new window)을 설치하길 권한다.

# IDE 설치하기

IDE라 함은 통합 개발 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라 하여, 개발에 필요한 여러가지 도구를 모아둔 환경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코딩을 위해서는 메모장만 있어도 되지만, 코드를 읽기 쉽게 꾸며주거나, 오류를 찾고, 작성한 코드를 실행하는 작업을 하나의 통합된 툴로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가 다수 존재한다. 파이썬을 위한 IDE로 현재 가장 널리 쓰이고 있는 소프트웨어는 젯브레인의 PyCharm이다. 이곳 (opens new window)에서 다운 받을 수 있으며, 커뮤니티 버전으로 충분하나, 학교 이메일로 학생인증을 하면 무료로 프로페셔널 버전도 이용가능하다.

# 깃허브 가입하기 (옵션)

깃허브는 Git이라는 버전관리프로그램을 호스팅해주는 서비스이다. 깃허브 이외에도 gitlab과 Bitbucket 이라는 서비스가 있다.

버전관리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소스 코드를 수정한 이력을 모두 저장해 준다. 그래서 여러사람이 동시에 소스코드를 고치더라도 쉽게 합칠 수 있고, 일주일 전, 한달 전에 돌아가던 코드로 쉽게 되돌릴 수도 있다.

# 깃허브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옵션)

깃허브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소스 변경 이력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소스코드를 내려받거나(pull), 수정한 소스코드를 저장소로 올리는(push) 작업이 수월하다.

Last Updated: 6/15/2022, 10:24:45 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