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장소별로 깃헙 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데, 기본 방식은 gh-pages 브랜치를 만들어서 작업하는 방식이다. 하지만, master 브랜치와 독립적으로 gh-pages 브랜치를 만드는 것이 생각보다 매끄럽지 않았다. 그래서 파이썬 101gh-pages 브랜치를 이용해서 만들었는데, 영 석연치가 않다.

그러다가 오늘 master 브랜치에 /docs 폴더를 만들어서 페이지를 서비스할 수 있다는 걸 알고, 최근에 작업한 저장소를 깃헙 페이지로 만들었다. 단순히 최상위 위치에 /docs 폴더를 만들기만 하면된다. 그리고 저장소의 설정페이지로 가서, github pages 옵션에서 선택만 해주면 된다.

도메인은 기본 도메인 설정 뒤에 저장소 이름으로 설정이 된다. 프로젝트에 커스텀 도메인을 설정하면, 저장소 이름은 무시되고, 설정한 도메인으로 바로 서비스가 된다. 도메인 설정은 /docs/CNAME에 해당 도메인을 적어주면 된다. 물론 DNS 등록 서비스에 가서 DNS 레코드에 해당 서브도메인을 <자신의아이디>.github.io로 포워딩하도록 CNAME를 등록을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https 프로토콜로 강제하고 나면, 외부 스크립트를 호출할 때도 모두 https로 바꾸어주어야 한다.